-
[업댓 보고] GIPHY 누적 조회수 40억 뷰...1억 뷰 찍은 스티커는 몇 개?기자들 떠들다/scoop desk 2024. 8. 20. 02:43
- GIPHY 라는 '움짤, 스티커 플랫폼'이 있다. 소셜미디어에 진심인 국내 미디어나 브랜드들도 아직까지는 큰 관심이 없어 보인다. 아마도 플랫폼 자체 파워 보다는 부가 서비스적인 한계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과거에 비하면 그 쓰임새는 무척 좋아졌다.
- 2020년 GIPHY 는 메타(과거 페이스북)가 4억 달러에 인수했다. 언론보도를 보면 영국 경쟁 시장국(CMA) 반대를 넘지 못했다. 결국 2023년 셔터스톡(Shutterstock)은 메타에게 5,300만 달러의 헐값에 GIPHY를 인수했다. (대박이다!)
- 거창하게 다른 나라 플랫폼 매각 이력까지 알아야 하냐고? 글로벌 플랫폼을 소유한 그들이 마냥 부러워서 그렇다. 어쨌거나 2021년 10월 디스패치는 GIPHY를 시작했다. 앞으로 성장 할 서비스라고 봤기 때문이다.
- 실제로 GIPHY는 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그램, 왓츠앱, 틱톡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이용 하면서 움짤이나 스티커를 사용해 봤다면 이미 GIPHY를 경험한 셈이다.
- 2024년 8월 현재, 디스패치는 1.1K, 약 1,100개 콘텐츠를 올렸다. GIPHY는 특이하게도 팔로워 숫자가 아닌 조회수 통계를 제공한다. 누적 조회수는 4B, 즉 40억 뷰를 기록 중이다. (통장에 돈이 이렇게 쌓여야 하는데)
- 수익은 없어도 통계만 보면 어마어마한 숫자에 뿌듯함만 가득하다. 결정적으로 또하나 안타까움이 있다. 아무도 모른다는 것! GIPHY가 아닌 다른 플랫폼에서 스티커를 쓰는 사용자들은 그것을 누가 만들었는지 알기 어렵다.
- 다시 통계로 돌아가자. 누적 조회수 랭킹을 보니 1억 뷰를 돌파한 스티커가 5개 있다.
- 1위 방탄소년단 뷔 146,495,089
- 2위 방탄소년단 146,054,908
- 3위 스트레이키즈 140,036,809
- 4위 아이브 장원영 117,547,491
- 5위 엔하이픈 101,543,242
- 누가? 어디서? 얼마나? 디스패치 스티커를 애용했는지 알 길은 없다. 다만 상상 이상으로 엄청난 사용자들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위키피디아 정보에 따르면 2023년 GIPHY 일일 사용자가 1.7B이다. (17억명? 진짜임?)
- 간혹 K-POP 아티스트가 소셜미디어 게시물에 디스패치 스티커를 사용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는다. 소셜미디어를 배회하다 디스패치 스티커를 발견하기도 한다. GIPHY 계정이 갖는 가치다.
- 뉴스 뿐만 아니라 스티커로 전세계 사용자와 만나는 것. 그들 중 한명이라도 더 디스패치 브랜드를 알게 하는 것. 그것만이 이 험난한 온라인판에서 살아남을 '생존 브랜딩'이 아닐까.
* GIPHY 파일 좀 넣으려 했더니 삽입도 안되고, 링크는 너무 길다. 디스패치 GIPHY 방문 환영!
https://giphy.com/koreadispatch
'기자들 떠들다 > scoop des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댓 보고] 디스패치 X(트위터) 계정이 '폭파' 됐다 (0) 2024.08.26 [업댓 보고] 사진의 무한 변신 '캡컷' 템플릿 노예 되기 (0) 2024.08.21 [업댓 보고] '아일릿' 영상 4일 만에 224만 터진 어이없는 이유? (0) 2024.08.19 [업댓 보고] 2665개 틱톡 영상, 한계일까? 알고리즘 탓 일까? (0) 2024.08.18 20년 전 소설을 썼었다...단편소설 스크랩 (0) 2010.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