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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숏츠 수익 배분 '티끌 모아 태산' 만드는 기적?기자들 떠들다 2023. 2. 5. 17:37
<오늘부터 Shorts 광고 수익 창출이 시작됩니다>
2월과 함께 유튜브 계정으로 날아든 메일. 이게 뭐라고 나름 감동이다. 공짜로도 업로드 했는데, 수익까지 챙겨 준단다.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의 숏폼 영상 경쟁은 이제 유료화 전쟁을 시작했다. 원조 숏폼 틱톡이 실로 위협적이었나 보다.
사실 수익 배분은 틱톡에서 먼저 경험했다. 영상을 업로드 하면 조회수에 따라 현금 교환이 가능한 포인트를 줬다.
인스타그램 릴스도 수익 배분을 준비하고 있을까? 숏츠로 콘텐츠 쏠림 조짐이 보인다면? 틱톡도 릴스도 모든 계정에 수익 배분을 내걸지 않을까?
까짓 15초 영상 별거 아니던데? 유튜브는 어려워서 못했지만 숏츠로 돈 벌 일만 남았을까. 순박함은 통하지 않는다. 행복 회로를 돌리기엔 이르다.
콘텐츠 실적 데이터를 봤다. 숏츠의 조회수 1,000회당 수익(RPM) 평균은 0.02달러. 포털 환율계산기 기준 25.02원이다. 10만 회가 돌아가야 2500원 번다.
희망의 끈은 놓지 말자. 숏츠는 구독자 수 영향이 덜한 편이다. 어떤 영상이든 터지면 10만, 100만은 순식간에 찍기도 한다. 단, 대박 영상을 지속적으로 만들기는 어렵다.
현실로 돌아오자. 당장 숏츠를 한다고 수익 배분 파트너가 될 순 없다. 구독자 1000명, 동영상 시청 4000시간 혹은 숏츠 1000만 조회수를 채워야 한다.
이 숫자들이 얼마나 대단한지 감이 잘 안 올 수 있다. 당장 유튜브 계정을 만들고 시작해 보라. 대부분은 이 숫자를 채우기 전에 중단할 확률이 높다.
부익부 빈익빈, 롱테일의 법칙은 어김없이 적용된다. 업로드 누적 영상이 많을수록 기대 수익은 커진다. 티끌 모아 태산 만드는 기적을 누릴 사람은 극소수다.
그래서 하라고? 말라고?
하루에 단 1~2분이라도 투자할 시간이 있는가? 그렇다면 하는 게 낫다. ‘노느니 염불 한다’는 말이 딱 맞다.
우이공산, 우보만리. 좋은 말들 많다. 돈은 벌면 좋고, 못 벌면 말고. 매일 1~2분으로 할 수 있는 일은 그리 많지 않다. 영상 기록이 남는 것만으로도 의미는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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